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의 일기/오디오

[오디오] 100만 원 미만 최강의 가성비 정전형 Koss esp/95x 헤드폰 리뷰

by 조치훈 2024. 2. 15.
728x90

Koss x Drop ESP/95X Electrostatic Headphone System 출처 : 코스 홈페이지

 

정전형 헤드폰 중에 가장 가성비라는 코스의 Koss esp/95x를 영입했습니다.

정전형 헤드폰은 Stax사가 독보적으로 유명하지만, 가격적으로 워낙 접근이 힘들어서 포기했었습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저렴한 게 Koss에 정전형 헤드폰 라인업이 있다는 정보를 얻었습니다.

 

Koss esp/95x는 Koss에서 정식으로 출시한 Koss esp/950이라는 제품을  Drop에서 저렴한 버전으로 출시한 제품입니다.

현재는 단종된 상품으로 정식으로 구매는 힘들지만, 간혹 이베이나 중고나라 등의 장터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이 제품을 구하기까지 대략 6개월 정도 대기를 한 것 같습니다.

 

정전형 헤드폰은 헤드폰만 있어서는 안 되고 전용 헤드폰 앰프를 요구합니다. 

세트로 팔기에 따로 비용은 들지 않지만, 만약 중고로 구매 시 따로 판매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시스템 구성

 

제가 아직 좋은 DAC는 따로 없기에 요새 서랍에서 잠들어있던 V50S를 연결해 줬습니다.

Koss esp/95는 후면에는 RCA INPUT, 전면에 3.5mm AUX INPUT이 있습니다.

저는 V50S를 사용하다 좋은 DAC하나 영입하면 후면 RCA에 물려줄까 싶습니다.

 

사운드

V50S 특유의 약간 카랑카랑하다 싶을 정도의 명료함을 매우 잘 반영해 줍니다.

그 와중에 전체적인 감상을 요약하자면, '냉정하다'라는 표현이 가장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어디 하나 비는 곳이 없이 소리를 정확하게 빠짐없이 전달하는 느낌입니다.

100만 원 미만에서는 감히 이런 디테일한 표현을 따라갈 다른 제품이 있을지 궁금할 정도입니다.

무엇보다 매우 세션의 분리와 악기의 정위감이 정확합니다.

보컬과 서브보컬을 각각 집중해서 들으면 선명하게 구분이 가능할 정도의 정확한 분리도를 전달합니다.

V50S의 카랑카랑함을 잘 억제하면서, 소리의 알맹이가 딴딴한 느낌으로 무게감 있게 전달이 됩니다.

다른 DAC에 연결하면 어떤 느낌일지 궁금하네요.

Codeway AUX 케이블을 사용하고 있는데, 좀 더 고품질의 케이블을 연결해줄까 싶습니다.

 


 

Koss esp/950에서 비용절감을 위해 제품 구성과 재료에서 비용절감해서 겉보기에 고가의 제품이라는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정가판매금액도 67만 원 정도였습니다.

정전형 헤드폰으로는 매우 파격적인 가격으로, 정전형 헤드폰에 입문하고 싶다면 다른 추천을 하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V50S AUX연결에서 매우 충분한 출력을 뿜어내는 점에서 앰프의 성능도 충분합니다.

헤드폰 유닛도  매우 가벼워서 머리에 살짝 걸친다는 느낌입니다.

제가 쓰는 SENDYAUDIO APOLLO도 착용감이 좋다고 생각했는데, 비교해 보니 차원이 다른 편안함입니다.

APOLLO는 포근하게 감싸준다면, Koss esp/95x 스피커유닛을 그저 양 귀에 걸쳤다고 해도 될 만큼 편안합니다.

품절돼서 구하기 힘들어진 것이 아쉽습니다.

아끼면서 잘 들어야겠습니다.

 

★장점★

매우 가벼운 헤드폰 무게

충분한 출력

입문용 정전형 헤드폰으로 매우 좋은 가성비

매우 디테일하고 정확한 음의 표현

정확한 분리도와 해상력

★단점★ 

단종으로 구하기 힘듦

저렴해 보이는 빌드 퀄리티

좌우 볼륨 조절이 따로로 컨트롤이 힘듦

스피커만큼의 볼륨으로 소리가 샘


★장기 사용 후기★ 

사용할수록 만족스럽습니다.

여태 여러 음향기기를 들으면서 오랜 기간 사용하다 보면 점점 아쉬운 점이 생기는데, 이 제품은 아니네요.

오히려 사용하면서 점점 장점을 발견해나가는 것 같습니다.

정말 추천드립니다. 

원래 제품인 esp 950도 100만원 언저리이니, 그 정도면 충분히 좋다고 생각되네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