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의 일기/오디오

[오디오] TOPPING DX3 PRO(구버전) 헤드폰 앰프 사용 후기(feat V50S)-거치형은 확실히 다르다

by 조치훈 2023. 12. 5.
728x90

TOPPING DX3 PRO

 

요즘 저의 가장 큰 행복은 아무래도 음감 생활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다 보니 본격적인 음감 생활, PC-FI 및 헤드파이를 즐기고 있는데...

기존에는 V50S를 통해 하고 있었지만 뭔가 아쉬운 게 계속 생기더라고요.

 

2023.07.26 - [건강한 삶의 일기/취미생활] - [오디오] 생애 첫 오디오 세팅(V50S & SendyAudio Apollo)

 

[오디오] 생애 첫 오디오 세팅(V50S & SendyAudio Apollo)

집에서 빵빵하게 스피커로 음악한번 들었다가 아래층에서 방문하신 이후로 헤드폰 장만해야지... 해서 입문한 헤드파이. 어떤 면에선 아래층 남자가 원수일까, 은인일까. 조금 시간을 두고 생각

cchlife.tistory.com

 

V50S의 ESS의 Sabre ES9218P 쿼드덱 칩셋을 통한 굉장히 명료한 사운드는 좋았지만... 아폴로와의 궁합은 점점 좋다고는 말하기 힘들더군요.

특히 고역대의 치찰음은 곡 감상을 점점 힘들게 할 만큼 귀를 피곤하게 만들었습니다.

또 국내 핸드폰 특유의 출력 제한 때문에 연결을 계속 따로 오디오 잭을 통해 해서 외부음향 장치 모드로 해야만 하는 것도 귀찮음을 유발하는 요소였습니다.

음향 장비에 대해 공부를 해보신 분은 알겠지만, 엘지폰은 음감을 위해 연결 장비의 저항에 따라 일반모드, 외부 음향 모드, 전문가 모드로 출력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항이 낮은 헤드폰이라면, 중간 연결선을 이용해 외부 음향 모드로 하거나, 무저항잭이라는 50옴 이상의 장비를 통해 울리기 힘든 헤드폰의 출력을 감당할 수 있게 해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간단한 PC-FI용 장비를 서칭 하다가, 기계적 성능으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는 토핑 제품 중에 가장 저렴하고 대중적인 DX3 PRO를 구했습니다.

현재는 단종된 듯하고, 구하기 어려웠지만, 저렴하게 찍먹을 해볼 생각으로 구매했습니다.

 

현재는 DX3 PRO PLUS로 흔히 득삼플로 불리는 업그레이드된 제품만 판매 중입니다. 이 제품도 매우 저렴합니다.

제품의 스펙 비교는 다음과 같습니다.

 

DX3pro plus vs DX3 pro

 

스펙적으로는 큰 차이가 나기에 아무래도 굳이 구버전을 구할 필요는 없지만, 기기의 특성이 어떤지만 느껴볼 생각으로 마침 저렴하게 나온 매물이 있기에 구매했습니다.

 

헤드폰 단자는 3.5mm 단자로 되어있고, 볼륨 노브를 돌리면 음량 조절, 한번 누르면 입력 소스 선택, 두 번 누르면 dac 모드 및 헤드폰 모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COAX 단자, RCA단자, 옵티컬 단자 출력 단자가 후면에 있고 안테나를 통해 블루투스로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RCA를 통해 PC 스피커를 연결하고, 음감을 할 때는 주로 헤드폰으로 합니다. 

스피커 음감은 다른 스피커를 사용 중인데... 천천히 리뷰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용 후 감상은... 생각보다 굉장히 만족스럽습니다. 이게 이 가격이라고? 싶을 정도로 매우 선명하고 깔끔한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v50s부터, btr7, ifi go blu 등 나름 입문용 포터블 장비들을 접해왔지만, 확실히 거치형은 사이즈가 다른 사운드를 제공하는 것이 체감이 됐습니다. 

특히 제가 애용하던 v50s 특유의 치찰음 대역을 부드럽게 처리하며 저역을 끌어올리는 성능은 거치형이 포터블과의 차이를 어디에서 가지고 오는지, 그리고 토핑이 왜 성능으로 인정받는 브랜드가 되어가는지를 여실히 보여줍니다.

불행히도 그래서 제 v50s는 서랍 속으로... 언젠가 여행 갈 때를 대비해서 고이 모셔두고 있습니다.

 

단자가 3.5mm만 있다는 것은... 헤드파이를 주로 하시는 분들에게는 아쉬운 부분입니다만, 아직 3.5mm 단자가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규격이기에 PC-FI파이에 입문하시는 분들에게는 충분히 아쉬움 없이 권해드릴 수 있겠습니다.

또 후속 버전은 모르겠지만, 블루투스 칩셋의 문제인지, ldac를 통한다고 해도 유선의 음질과는 상당한 차이를 보입니다. 볼륨도 제한적이고요. 블루투스로 이용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문제는 국내정발이 없기에 수리와... 매뉴얼 사용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직접 자료를 구해야 하는데, 사용법이 정리된 링크를 첨부합니다.

 

https://gall.dcinside.com/mini/board/view/?id=headphone&no=197&page=1

 

매우 만족하며 사용 중이고, 앞으로 당분간은 계속 사용할 생각입니다. 자금 좀 모아서 하이엔드로 넘어갈 생각입니다.

그러면 모두 만족스러운 음감 생활이 되시기 바랍니다.

 

★장점★

매우 저렴한 가격

가격에 비해 매우 훌륭한 스펙

단단하고 선명한 음색

HD6XX(300옴)을 울리는 충분한 출력

★단점★ 

해외직구로 수리가 힘듦

매뉴얼을 알아보기 힘듦

사용법을 직접 검색해야 함

드라이버도 직접 검색 후 설치

3.5mm 헤드폰 단자

블루투스 음질 저하 및 볼륨 저하

728x90

댓글